식도암 초기증상 6가지 정리

반응형
반응형

 

 

식도암 초기증상

식도는 음식물을 섭취할 때 음식물이 위장으로 넘어가는 첫 관문에 속하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식도의 잘 늘어나는 성질 때문에 식도암 초기에 특별한 증상을 자각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식도암을 발견했을 당시 암이 상당히 진행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또 식도암은 예후가 좋지 않아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식도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식도암 초기증상

식도암은 식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뜻합니다. 식도는 위나 대장과 달리 장막에 싸여 있지 않는 기관입니다. 때문에 식도 주위의 임파선이나 장기로 암세포가 쉽게 전이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조기에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없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식도암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흡연과 음주때문입니다. 흡연량과 음주량이 증가할수록 식도암 발생률도 함께 증가한다는 사실 알아야 하겠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이 외에도 영양소 결핍이나 염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뜨거운 음식를 섭취하거나 마시는 등 식도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식습관이 식도암의 원인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언제 누구에게나 발생하기 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가족력 즉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는 질환입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증상이 식도의 염증 질환에서 기인하다고 하니 평소에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다면 특별히 주의 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식도암의 종류 중에서도 선암의 경우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질환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장기적으로 발생할 경우에 세포의 증식이 촉진되어 유발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꾸준히 약을 복용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개선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목과 위를 연결해주는 소화기관입니다. 음식물을 위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식도는 위장과 달리 보호막이 없어 자극에 쉽게 손상이 됩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진행될때까지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위내시경으로도 잘 놓치기 쉬운 암이 바로 식도암입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대표적으로는 목에 무엇인가 걸린 듯한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쉽게 의심할 수 없기 때문에 참 어려운 병이 바로 식도암입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우리나라의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발생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식도에 암이 발생할 경우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삼킬 때 통증이 발생됩니다. 때문에 이러한 증세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무심코 넘어가서는 안되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겪는다면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식도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제일 명심할것은 음식을 삼키기 어렵다거나, 음식을 삼킬 때 고통이 동반되거나 아니면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하고 흉통을 느낄 때 식도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어느정도 식도암이 진행되면 식도가 좁아지면서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도 고기나 깍두기 같은 딱딱한 음식을 삼키는데만 어렴을 겪다가 나중에는 죽, 미음 심지어 물까지 삼키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또한 앞가슴이나 등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더 나아가 식사량이 자연적으로 줄게되어 체중감소가 발생하며 이로인해 심각한 영양실조에 빠질 수 있습니다. 명심하세요! 이유없이 식욕저하와 체중감소는 심각한 사항입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식도암 초기증상 암이 식도 내부를 막아 음식물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게 되면 식사 후에 먹었던 음식물이 다시 입으로 역류하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매번 일어난다면 기침이나 흡인성 폐렴 등의 증상이 동반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도염이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슴 속쓰림과 함께 발열과 오한을 동반하는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그 즉식 병원을 찾으셔서 빠른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1. 위산의 역류로 인해 가슴 부위의 반복적인 통증이 나타난다.

2. 명치부터 목구멍까지 화끈거리며 식도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든다.


3. 신물 또는 쓴물이 올라온다.

4. 잦은 위산의 역류로 목소리가 변하거나 토혈, 혈변 증세가 나타난다.

5. 갑자기 식요저하와 체중이 줄어든다.

6. 처음에는 고형 음식을 삼키는 것이 힘들어지다가 점차 부드러운 음식과 물을 삼키는 것 조차 힘들디.

 

식도암 초기증상

쉰 목소리, 호흡곤란, 흉통, 연하통이 자주 발생하면 식도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재발 가능성이 매우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근본적인 치료법으로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모든질병은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떨어진 면역력을 항상시키기 위해서는 음식을 잘 먹어야 합니다. 금주 및 금연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불에 탄음식은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스트레스, 피로가 쌓여서는 안됩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예방법은 바로 비타민이 양배추, 위벽에 좋은 케일 같은 채소들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서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음식물 섭취는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하는 최고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식도암 초기증상을 잘 숙지하고 이와 같은 증세가 나타나면 곧 바로 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초기대응이 중요한 질환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웰컴 슬기로운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외반증 완벽정리  (0) 2024.04.09
백내장 증상  (0) 2024.04.09
무릎통증 원인 5가지  (0) 2024.04.09
심근경색 초기증상 10가지 정리  (0) 2024.03.27
목디스크 증상 7가지 무엇  (0) 2024.03.2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jb-article-information { display: none; } #tt-body-page .jb-pagination { display: none; }